균형 잡힌 식단으로 식사를 하고, 패스트푸드 및 포화 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을 것을 권장합니다. 다리와 몸 전체로 혈액이 정상적으로 순환되려면 심장과 순환계가 건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풍부한 섬유질, 신선한 과일 및 채소 등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은 원활한 다리의 혈액순환과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자연 식품 중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건강한 혈관 및 정맥 순환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여러분의 심장만큼 다리 근육에도 혈액 순환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굳이 헬스장에 가지 않더라도 다리 운동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침에 외출할 때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거나, 가까운 거리는 도보로 이동해 보는 건 어떠신가요? 또는 빠른 걸음으로 동네를 산책하거나, 정기적으로 자전거를 타는 방법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자세
앉는 방법과 평소에 취하는 자세는 여러분의 다리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있어야 하는 경우, 다리를 계속해서 움직이고 위치를 바꿔 다리의 부담을 줄여주세요. 그리고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다리, 발목, 발을 반복해서 스트레칭 해주세요. 또한, 어깨는 뒤로, 가슴은 앞으로, 배는 당긴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세요.

다리를 꼬는 자세는 다리의 혈액순환을 방해할 수 있으며, 여러분의 다리 정맥 내 압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자주 이런 자세를 취합니다. 의식적으로 다리를 꼬지 않으려는 노력을 해보거나, 적어도 장시간 동안 이러한 자세를 취하지 않도록 해보세요. 잡지나 책을 무릎에 올려두는 것도 이를 개선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체중감량
과체중은 종종 다리 관련 질환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약간의 체중 조절을 통해 일상에 자신감을 높이고, 다리를 가볍게 해보는 건 어떨까요?

단, 짧은 시간 안에 무리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장시간을 두고 식습관을 바꾸는 것만이 살을 건강하게 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식사를 거르는 것도 나중에는 과식을 하게 만들어 건강을 더욱 해칠 수도 있습니다. 지방 섭취량을 조절하면서 과일과 채소 섭취량은 늘리도록 노력해 보세요. 아침에 일어나 하루 식사 계획을 세운 후, 지방이나 칼로리 등을 포함해 여러분이 먹는 음식을 모두 적어 보세요. 하루 동안 얼마나 많은 양의 음식을 무의식 중에 섭취하는지 알게 된다면 아마 놀라실 겁니다! 혼자서 하기 힘들다면 친구와 함께 다이어트를 해보세요.

겨울에도 라디에이터, 난로, 사우나 등 강한 열로부터 멀리 떨어지도록 노력해 보세요. 강한 열은 오히려 다리에 중압감과 피로감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